• FAQ

    Home > 진료안내 > FAQ
    • Q 태어난 지 20일 된 남자 아기입니다. 모유를 조금 먹다가 얼굴이 빨 개지고 숨을 헉헉대며 잘 쉬지도 못해서 젖을 빼면 젖이 뚝뚝 마구 떨어집니다. 아기가 숨쉬기 조절을 잘 못하는 건가요?
      A 나오는 젖량이 많아서 아기가 먹기 힘들어하는 것 같습니다. 아기가 젖 을 먹기 시작할 때 젖이 너무 많이 나오면 갑자기 아기 입안이 가득 차 서 아기는 숨이 막혀 합니다. 매번 먹이기 전에 젖을 조금 짜내고 먹이 는 방법이 있고 엄마가 똑바로 누워서 아기를 배 위에 엎어 올려놓고 먹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젖은 아기가 빨수록 유방이 자주 비워 질수록 많이 생산되므로 한 번 먹일 때 한 쪽 유방만 먹이시고 안 먹인 쪽이 팽만감으로 불편하다면 약간만 짜내십시오. 아기가 필요한 만큼만 젖이 만들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 Q 우리 아기 젖 물린지 1주일이 되었어요. 그런데 왼쪽 유두가 헐어서 빨갛고 너무 아파서 젖을 물리 수가 없습니다. 좋은 방법 가르쳐주
      A 먼저 아기가 젖을 바르게 물고 있는지 확인 하셔야 합니다. 유두만 물고 젖을 먹으면 금방 상처가 생기고 통증이 심합니다. 아기 입을 크게 벌리 게 하여 유륜까지 덥석 물리고 젖을 빨려야 상처가 생기지 않고 아프지 않습니다. 아픈 유두는 엄마 젖을 짜서 바르고 공기 중에 노출시키면 빨 리 낫습니다.
    • Q 출산 후 4일 째인데요. 젖이 너무 불어서 아파 견딜 수 없습니다. 열도 나고 아기도 잘 빨지 못합니다. 젖을 말려야 하나요.
      A 지금(유방울혈) 젖몸살이 생긴 것 같군요. 고여 있는 젖이 나오도록 관리 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세시간에 한 번씩 더운 스팀 타올로 맛사지를 하 고 젖을 손으로 조금 짜내어 유륜부위를 부드럽게 한 후 젖을 물려보세 요. 젖을 물리고 난 후 나머지는 유축기로 짜 주세요.
      통증이 심하면 냉찜질을 하거나 양배추 잎을 떼어서 브래지어 안에 대 어 놓으면 통증이 가라앉습니다. 진통제를 먹어도 됩니다. 이틀 정도 참 고 관리를 잘 하시면 유방 울혈이 좋아집니다. 섣불리 젖을 말릴 생각을 하지 마세요.
    • Q 2개월 된 아기의 엄마입니다. 계란이랑 우유를 많이 먹으면 아기에 게 아토피가 나타나나요?
      A 집안에 아토피 환자가 없고 엄마 및 아기도 아토피 증상이 없으면 제한 없이 먹어도 됩니다.
      엄마가 먹은 음식으로 인하여 아기에게 아토피 증 상이 나타나거나 심해진다면 아기가 돌 지날 때까지 제한하는 것이 좋 습니다.
    • Q 아기가 태어난 지 한 달째 됩니다. 젖을 짜 보면 물같이 나오는 물 젖입니다. 아기에게 아무 영양가가 없다고 하는데 아기의 성장에 지 장이 없는지요.
      A 엄마 젖의 성분은 젖먹이는 시간에 따라서 지방의 함량에 따라 젖의 투 명도가 달라집니다.
      먼저 나오는 젖은 묽어 보이는데(물젖) 아기의 목을 축이기 위해 수분 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단백질, 유당,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5분 이상 아기가 빨고 난 후에는 뽀얀색(참젖)이 나오게 되는 데 이 젖에는 지방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아기의 성장 발달을 위 해서는 물젖, 참젖 모두 필요하며 참젖까지 충분히 먹이기 위해서는 한 쪽 유방을 충분히 먹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Q 생후 6개월이 되면 젖의 영양가가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분유를 먹 여야 하나요?
      A 젖의 성분은 6개월은 커녕 생후 2년이 되어도 변하지 않습니다. 도리어 일년이 지나면 면역성분이 더 늘어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아기가 6개 월이 되면 필요로 하는 영양분이 다양해지고 또 어른 같은 식사를 하는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유식(보충식)을 젖과 같이 먹여야 합니다. 유 니세프와 WHO에서는 최소한 2년 이상 엄마 젖을 먹이도록 권장하고 있 습니다. 오래 먹이면 먹일수록 아기가 얻는 이득(면역물질, 지능상승 등) 이 많기 때문입니다.
    • Q 태어난 지 6일 된 아기입니다. 아기가 젖이 많이 부족한 것 같아요. 수유시 한시간 넘게 빨고 그런데도 젖을 빼면 입을 벌리고 야단입니 다. 분유를 타주면 젖 먹고도 분유를 다 먹어요. 어떻게 하면 젖량을 늘릴 수 있을까요.
      A 젖은 먹는 데로 만들어지는 원칙이 있습니다. 아기가 원하는 데로 젖을 계속 빨리면 다음에 먹을 젖량이 만들어집니다. 지금은 젖이 만들어지는 시기이므로 많이 빨리고 특히 밤에 많이 먹도록 해보세요.
      젖량은 아기 소변 횟수가 하루 6회 이상이고 체중증가가 잘 되면 젖량 이 충분하다고 판단합니다. 분유를 먹이면 엄마 젖 먹을 기회가 줄어들 므로 젖량이 줄어들고 모유수유 실패의 원인이 됩니다.
    • Q 황달로 아기가 입원해서 3일 동안 모유를 먹이지 못했습니다. 다시 모유를 먹이려니까 젖이 잘 안나오고 젖 도는 느낌도 안 들고 유축기 로 짜도 나오는 양이 별로 없습니다. 젖이 많이 도는 음식은 없나요.
      A 젖량을 늘리려면 엄마가 섭취하는 음식보다 아기가 엄마 젖을 물고 자주 빨아서 먹으면 젖량이 늘어납니다. 며칠 동안은 하루에 8~12회 이상 젖 을 빨린다 생각하시고 아기에게 젖을 물리십시오. 엄마 젖은 수요와 공 급의 원칙이 있기 때문입니다. 엄마 음식은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면 됩니다.
    • Q 젖을 짜서 냉장고에 넣고 얼마나 보관할 수 있는지요. 먹다가 남으 면 또 다시 냉장고에 넣고 또 데워 먹여도 되나요.
      A 짜 논 젖은 실온(22℃정도)에서는 10시간, 25℃에서는 4~6시간 보관이 가능하고 냉장고에서는 48~72시간, 냉동실에서는 2개월 간 보관이 가능 합니다.
      먹다 남은 모유는 다시 보관하고 먹이지 않습니다. 아기가 한번 먹는 양만큼 씩 따로 보관하여 먹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데울 때는 따뜻한 물 에 중탕으로 데우시고 냉동된 모유는 실온에서 자연적으로 녹인 후 중 탕하시면 됩니다.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모유성분이 파괴됩니
    • Q 모유를 짜서 냉동했다가 녹여서 먹이면 진한 노란색이 뜨는데 냉동 상태가 안 좋아서 모유가 변한 것인가요?
      A 냉동 모유를 해동하면 지방이 분리되어 위로 뜨게 됩니다. 위에 떠있는 지방은 용기를 천천히 흔들어 주면 골고루 섞이게 됩니다. 골고루 섞이 게 하여 아기에게 먹이면 됩니다.
    • Q 제왕절개를 해서 아기를 낳을 예정입니다. 모유수유의 장점을 많이 들어서 저도 하고 싶은데 제왕절개를 한 사람도 모유수유 할 수 있는 지요. 또 수술 후 사용되는 약들은 아기에게 해롭지 않을까요
      A 제왕절개 수술 후에도 자연 분만과 마찬가지로 빠르게 젖이 분비됩니다. 모유수유를 빨리 시작하면 할수록 젖이 빨리 돌고 젖몸살도 예방되고 젖의 양도 많아집니다. 수술 부위 통증이 있으므로 누워서 먹이거나 허 벅지에 베개를 놓고 아기를 높게 안은 다음에 먹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 후 사용되는 약들은 모유수유에 지장이 없는 약들을 쓰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Q 아기의 변이 너무 묽어요. 너무 자주 싸고 배에 힘만 줘도 대변을 지립니다. 모유가 맞지 않아서 그런 걸까요?
      A 젖을 먹는 아기의 대변은 분유 먹는 아기보다 묽고 또 횟수도 잦아서 하 루에 10회 보기도 합니다. 이러한 대변은 아기로서는 정상이고 또 설사 라고 하지 않습니다. 도리어 어른같이 보는 분유 먹는 아기의 대변이 비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젖 먹는 아기의 대변은 색이 노랗고 냄새도 독특하며 함유되어 있는 세균도 다릅니다. 아기들이 대변을 자주 보므로 기저귀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기지 않게 관리를 잘 해주고 기저귀 발진이 생겼을 때 물로 자주 닦고 공기 중에 노출을 해 주면 빨리 회 복되고 필요하면 연고를 바르기도 합니다.
    • Q 생후 10일 된 아기 엄마입니다. 처음에 젖이 잘 안나와서 인공 젖병 으로 먹였는데 지금은 아기가 엄마 젖을 빨지 않으려 하고 울기만 합 니다. 꼭 모유수유 하고 싶어요
      A 인공우유병과 엄마 젖은 빠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인공젖병으로 수유 한 아기는 유두혼돈을 일으켜 엄마 젖을 잘 빨려하지 않습니다. 엄마 젖 을 거부할 경우 아기에게 모유를 너무 강요하지 말고 엄마 젖을 빨려고 할 때만 젖을 주어야 합니다.
      엄마 젖과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필요하므 로 모유를 먹이기 전에 아기의 입에 엄마 젖을 약간 짜 넣거나 2~3시 간마다 젖을 짜내어 젖병으로 먹이지 말고 컵으로 먹이세요. 아기가 졸려 할 때 빨리도록 시도해 보세요. 아기는 적응 능력이 빠르므로 곧 엄 마 젖을 잘 빨게 됩니다.
    • Q 젖꼭지가 함몰유두입니다. 산전에 어떻게 관리하면 모유수유 잘 할 수 있을까요?
      A 젖꼭지를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 잡고 앞으로 당긴 다음 몇 초 간 머물러 있는 운동을 하거나 유두교정기를 착용하면 점차적으로 젖꼭 지가 나오게 됩니다.
      출산 후 계속 유두가 함몰되었더라도 아기는 유륜부를 통해 얼마든지 젖을 빨 수 있고 젖을 빨리다 보면 유두가 저절로 나오게 됩니다. 아기 가 젖을 무는데 지장이 있다면 수유 전 유두를 가볍게 잡아당긴 뒤 물 리거나 유축기로 유두를 빼낸 뒤 물립니다.
    • Q 현재 모유수유 중입니다. 출산한지 4개월이 지났는데 아직 생리가 안 나오는데요. 언제쯤 하게 되는지요.
      A 모유수유 중에는 배란이 억제되어 생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밤낮으로 자주 젖을 물리는 경우는 1년 정도 생리가 없게 됩니다. 혼합수유나 젖 빠는 횟수가 적다면 수유 중에도 생리가 나올 수 있습니다. 통상 언제 나와야 한다는 것은 없습니다만 혹시 임신이 될 수도 있으니 4개 월 이후라면 적당한 피임법을 강구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